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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뉴미디어대상 특집/ 기업대상/ 외국기업 부문>

시스코 코리아
초고속망 구축에 계속 참여



네트웍 아카데미 프로그램 운영

부문IT 경쟁력에 기여

2007 뉴미디어대상 기업대상 외국기업 부문에 시스코 시스템즈 코리아가 선정됐다.

시스코 코리아는 그 동안 한국 IT 인프라 확충에 기여해 왔다. 국가 5대 기간망 중 하나인 KISTI의 초

고속연구망을 비롯하여 한국 최초 상용 인터넷망인 데이콤의 보라넷과 KIDC, KT의 코넷에도 장비를

공급하는 등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 초기부터 한국이 이 부문의 세계 선두 주자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시스코 코리아는 다양한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기술이전 교육, 유지정비 기술 교육에 힘쓰는 한편, 지

난 1997년 7월 시스코 네트웍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국내에 처음 도입한 이래 전국의 대학과 교육 기

관으로 확장, IT 전문인을 꿈꾸는 학생과 네트웍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전문 네트웍 교육을 지원하

고 있다. 또한 지난해엔 네트웍 경진대회를 개최, 국내 전문 IT 인력 양성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2000년 11월에는 미국에 이어 전세계에서 두 번째로 국내에 ASIC R&D 센터를 개소했다. 2004년 회계

연도 기준으로 국내에서 3,700만 달러 규모의 반도체 등 부품을 구매하여, 수출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

다.

동사는 네트워킹이 비즈니스 핵심 인프라로 떠 올랐지만 국내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고 판단, 이를 타

개하기 위해 미국 본사 및 지사 차원에서 네트워킹 아카데미, 네트워킹 경진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

을 진행하고 있다.

아태 지역 중에서도 한국 네트웍 전문 인력 부족 현상은 특히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 3월 시스코 코리

아는 IDC 아태 지역 네트웍 인력 실태 조사를 인용, 특히 한국의 경우 2006년 수요 공급 격차가 1만

4,400명, 13%에 달해 아태 국가들 중 7위를 기록했으며, 오는 2009년에는 2만600명, 14%로 격차가 더

욱 커질 것으로 추정했다.

시스코 코리아는 이처럼 전문 인력 부족현상이 날이 갈 수록 심화되는 이유로 근본적 변화 없는 교육

체계를 꼽고, 해결을 위해 지난 99년부터 네트워킹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전세계 155개 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네트워킹 아카데미는 수강생들이 재학 기간 동안 프로그램을 이

수해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획득하고, 졸업 이후 실무 환경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IT 기술 및 관

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현재 시스코 아카데미에 정식 등록돼 운영하는 대학교는 전국 400여 개 대학 중 90여 개로 시스코 코

리아는 이를 포함, 120여 개 학교에 시스코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지원해 오고 있다. 시스코 본사 차원

의 교육 프로그램 투자는 30억 달러에 이른다.

시스코 코리아는 시스코 브랜드를 국내 시장에 널리 알리고,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고객을 확보하

고 있는 업계 선두 시스코 제품을 국내 시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영업 기술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

하며 시스코 입지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동사는 국내 고객에게 시스코의 텔레프레즌스를 포함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아이언 포트 이메

일 보안 솔루션, 중소기업 전용 스마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등을 꾸준히 소개하며, 시스코

기술력을 국내 시장에 입증해 왔다.

공공 부문 강화 등 개편

동사가 제안하는 효율적인 통신 인프라를 통해 네트워킹 기술의 진정한 목적과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은 물론, 조직의 경쟁력 향상을 돕는 성공적인 협업 지원을 국내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한국에 있는 고객들의 입장에서 비즈니스 환경을 충분히 숙지해 성공적인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이상

적 네트워킹 환경을 제안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 네트워킹 기술의 진정한 가치를 널리 알리는 것

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고객들의 발전에 기여하려는 것이다.

또한 국내 비즈니스 환경 및 고객 요구에 부합하도록 최적화된 네트워킹 환경을 제안하는 비즈니스

네트웍 컨설팅 및 기술 컨설팅 중심의 서비스 역량 강화, 서비스 상품 다각화, 서비스 수혜 고객 확대

노력을 통해 네트웍 관련 사고를 최소화해 궁극적으로 기업들의 비즈니스 효율성 및 수익성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입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

시스코 코리아는 2008 회계연도를 시작하면서 지난해에 이어 시장 부문별로 맞춤형 비즈니스와 솔루

션 사업 지원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요 시장별로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보다 신속히 파악, 효율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기존 통신 및 엔터프라이즈, 중견·중소기업 대상의 커머셜 사업본부 외에 정부 기관과 교

육, 국방, 헬스 케어 부문 고객을 전담할 공공 사업본부를 추가로 신설했으며, 기본적으로 전사업 부

문에서의 기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십

강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

UC·IBS 등 영역 확대

코어 솔루션 부문 리더십을 유지하는 한편, 통합 커뮤니케이션(UC)과 데이터센터 솔루션 사업에 계

속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최근 동사는 중소기업 전용 통합 커뮤니케이션(UC) 솔루션 스마트 비즈

니스 커뮤니케이션 시스템(SBCS) 시장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 대상 UC 인프라 무료 구축 이벤트

등 저변 확대에 나서고 있다.

시스코는 음성과 데이터, 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기업 통신 서비스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All-IP 기반

의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포트폴리오와 이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지원 시스템을 기

반으로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최근 기업 비즈니스 활동에 구심점 역할을 하는 데이터 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돕기 위해 서비스 중

심 아키텍처(Service Oriented Network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토틀 데이터 센터 솔루션을 공급하

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동사는 최근 VM웨어 가상화 기술을 적용한 데이터 센터 3.0 비전을 가시화했다. 지능형 네트웍 기반

으로 각종 IT 자원의 가상화 서비스를 보장하는 통합 플랫폼 시스코 브이프레임 데이터 센터와 VM웨

어의 가상화 솔루션 VM웨어 버추얼 인프라스트럭처 3(VI3)을 통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센터 자원 활용은 물론 비즈니스 연속성과 데이터 보안을 크게 향상시켰다.

고객이 향상된 IT 민첩성과 유연성을 누리게 되며 스토리지 및 네트웍 자원의 프로비저닝 시간 단축

및 비즈니스 연속성을 추구할 수 있다.

보안 부문도 강화해 안티 스팸 및 안티 스파이웨어 사업본부인 아이언포트 시스템즈가 전제품 라인

에 데이터 유출 방지(DLP) 및 이메일 암호화 기능 보강에 나섰다. 아이언포트 이메일 보안 장비 운용

체제인 에이싱크 운용체제(AsyncOS)에 DLP와 이메일 암호화 기능을 내장했다.

<한상민 기자>


응 접 실 ▶손영진 시스코 코리아 대표이사

세계 2번째로 ASIC R&D센터
보안·IDC 솔루션 사업도 주력


-시스코 시스템즈 코리아가 국내 IT산업 발전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나요.

『우리는 국가 5대 기간 망 중 하나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초고속연구망(KREONET)

을 비롯,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 초기부터 한국이 이 부문의 세계적인 선두 주자가 될 수 있도록 공헌

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양한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한 기술이전 교육, 유지정비 기술 교육에 힘섰

지오. 2000년 11월에는 미국에 이어 전세계에서 두 번째로 한국에 ASIC R&D 센터를 개소키도 했습니

다』

-주요 사업은.

『시스코 브랜드를 국내 시장에 널리 알리고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업계 선

두의 시스코 제품을 국내 시장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영업, 기술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아니

라 국내 시장에서의 시스코 입지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스코 코리아는 국내 고객에게 시스코의 텔레프레즌스를 포함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아이언

포트 이메일 보안 솔루션, 중소기업 전용 스마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등을 꾸준히 소개하

여 시스코 기술력을 국내 시장에서 입증하고, 시스코가 제안하는 효율적인 통신 인프라를 통해 네트

워킹 기술의 진정한 목적과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은 물론, 조직의 경쟁력 향상을 돕는 성

공적인 협업 지원을 국내 고객들에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경영 전략은.

『세계적인 인터넷 네트워킹의 리더인 시스코 시스템즈 코리아는 시장 및 고객 요구에 보다 효율적으

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시장 부문별로 맞춤형 비즈니스와 솔루션 사업 지원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입니

다. 이를 위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요 시장 부문별로 영업 지원 조직을 재정비했습니다.

통신 및 엔터프라이즈, 중견·중소기업 대상의 커머셜 사업본부 외에 공공 사업본부를 추가로 신설해

정부 기관과 교육, 국방, 헬스케어 부문 고객만을 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스위치·라우터 등의 코어 솔루션 부문에서 리더십을 유지, 강화해 나가는 동시에 통합 커뮤니케이

션(UC)과 데이터 센터 솔루션 사업에 지속적으로 역량을 집중할 것이며, 별도 사업부를 두고 시장에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최근 지능형 빌딩(IBS)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과 때를 같

이 CCRE(Cisco Connected Real Estate) 솔루션 사업도 추가로 본격화할 방침입니다.

현재 각종 빌딩 안에는 IP망을 비롯해 CCTV용 시스템·케이블, 온도·조명 등의 센서를 위한 케이블에

이르기까지 많은 회선과 채널이 얽혀 있는데, 시스코는 이런 인프라가 앞으로 IP 기반으로 발전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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